30세 문충공(文忠公) 휘 萬基(만기)      (묘역과 세일사 모습)


▶위치:경기도 군포시 대야미동 산 1-12번지   

▶종별:경기도 기념물(제131호)92. 6. 8

▶시설명:묘역 신도비

▶보호구역:29.058m3   

▶소유자:광산 김씨 광성부원군 종친회

 

김만기(1633 ∼ 1687) 선생은 조선 중기의 문신, 숙종의 장인이다. 자는 영숙(永叔), 호는 서석(瑞石), 아버지는 충정공(忠正公) 익겸(益兼)이며, 어머니는 증 정경부인 해평윤씨로 참판 지(?)의 딸이다. 구운몽을 지은 서포 만중은 그의 아우이다. 송시열의 문인으로 효종 4년(1652년) 생진양시에 장원하고 이듬해 별시문과에 을과 3인으로 급제하여 장예원, 승문원 주서, 설서를 역임하고 예조, 병조좌랑과 사헌부지평을 지냈다. 사간원 정언, 홍문관 부수찬, 부교리에 임명되었다. 1659년 효종이 승하한 후 자의대비의 복상문제로 논란이 일자 서인으로 윤선도 등을 공격했다. 1660년(현종 4) 수찬이 되었다. 이듬해 응교, 사복시정, 성균관사성, 의정부 사인, 동부승지를 거쳐 1666년(현종 8) 전라도관찰사로 임명되었으나 편모를 떠나 멀리 갈 수 없다고 사양하니 대사간이 되고 곧 좌승지로 옮겼다. 이듬해 예조참의에 승진되었으나 곧 사직하고 그 후 광주부윤에 제수되어 선정을 베풀었다. 1671년(현종 13) 딸이 세자빈이 되었고, 이후 예조참판에 승진, 승문원 제조, 도총부부총관, 관상감 제조를 겸했다가 병조참판으로 옮겼다. 이듬해 대사성이 되고 곧 부제학으로 전보되었다가 양관대제학, 지성균관사, 동지경연사에 동지의금부사를 겸임했다. 이듬해 병조판서에 지춘추관사를 겸했고 1674년(현종 16) 예조판서로 옮겨 정헌대부로 승진되고 이듬해(숙종 2) 국구로서 영돈녕부사, 광성부원군(光城府院君)에 책봉되었고 도총관, 호위대장, 전생서 제조를 겸했다. 1680년(숙종 7) 분충효의병기협모보사공신 1등에 책록되었고 1686년(숙종 13) 풍정도감(豊呈都監) 도제조를 지냈다.

 

 

효종이 승하한 뒤로 국세가 쇠약해 지고 국방력이 차츰 무너지므로 벼슬을 버리고 정양할 뜻이 있었으나 갑자기 국구가 되어 거취가 양난할 뿐 아니라 위기를 당하여 형세가 급박하고 사화가 잇따르니 충성과 지혜를 다하여 종사를 편안케 하고 훈업을 이룬 뒤 벼슬을 헌신같이 버리고 일 없는 듯이 자처하려 했으나 국가에서는 주석같이 의지하고 선비들은 산악같이 우러렀다. 좋아하지 않던 사람들도 처음에는 헐뜯었으나 아무리 살펴도 털끝만큼도 흠 잡을 곳이 없으므로 결국은 따랐다. 경서 사기외에도 제가서에도 달통하였으며 의정부 영의정에 추증되었고 시호는 문충공(文忠公)이며, 부조(不?)의 은전을 받았다.
 
저서로서는 시문(詩文) 16권과
[서석집]을 남겼으며, 1719년(숙종 46) 현종 묘정에 배향되었다.
묘역 중앙에는 대형문묘가 8개의 호석에 둘러 쌓여 있고, 그 앞 좌측에는 묘표가, 우측에는 숙종 어필의 묘표가 있으며, 그 앞 좌측에는 8각의 망주석과 문인석이 각각 위치해 있다. 숙종 14년(1688)에 세워진 묘표의 비문은 송시열이 짓고 김진규가 글씨를 쓴 것이고 숙종 어필의 묘표는 숙종 25년(1699)에 세운 것이다.  신도비는 묘표와 마찬가지로 비문은 송시열이 짓고 김진규가 글씨를 쓴 것으로 4각의 기단위에 비신을 그 위에다 첨석을 얹었다.


▶서석집 [瑞石集]


조선 후기의 문신 ·학자 김만기(金萬基:1633~1687)의 시문집.
구분 : 활자본
저자 : 김만기
시대 : 조선시대 1701년(숙종 27)

활자본. 18권 9책. 1701년(숙증 27)에 손자 춘택(春澤)이 수집 ·간행하였다. 내용은 시(詩) ·서(序) ·기(記) ·발(跋) ·제문(祭文) ·잡문(雜文) ·잠(箴) ·전(箋) ·비답(批答) ·교서(敎書) ·상량문(上樑文) ·애책문(哀冊文) ·고제문(告祭文) ·치제문(致祭文) ·책문(策文) ·서(書) ·계(啓) ·소(疏) ·시장(諡狀) ·지갈(誌謁) ·표(表) ·부록 등이 실려 있다. 책끝에 아우 만중(萬重)의 발문이 있다. 이 책은 당시 서인(西人)과 남인(南人) 사이의 격심한 당쟁과 정권투쟁에 관한 내용이 많아 당쟁사를 아는 데 참고자료가 된다.

 

[◈]광성부원군 문충공 서석 휘 만기 신도비명(光城府院君文忠公瑞石諱萬基神道碑銘)

 

[◈]서석 김만기 선조가 쓴 서석보의 서문.

 

[◈]서석 김만기(金萬基) 관직연보